나이 든다는 것이....









어렸을 때는
나이가 들면 더 현명해지는 줄 알았다.
경험이 많아져서 사람이 더 넓어지는 줄 알았다.




그런데 나도 나이 들면서 지켜보니
다들 조금씩 좁아졌다.

자신의 경험에 따라 자기 고집이 생겨서
벽을 하나씩 더 세우고 그 안에 자신을 가두었다.
그러면서 '내가 맞으니 나를 따르라'고 했다.
다들 마음의 여유를 잃어갔다.






그러다가 마지막에 딱 자신의 관만한 크기로 세계를 보다가
이 세상을 떠나는 느낌이었다.





내 소원은



이렇게 작게 태어나서, 좁은 세상만 보고 자랐더라도


경험과 함께 내 세상을 넓혀가면서,
벽을 세우지 않고 더 넓게 보고 잘 받아들이다가




좁은 시각 때문에 비난 받지 않는, 멋진 노인이 되어서 죽는 것.








댓글 1개:

당신도 이렇게 된다는 보장은 없는, 홍콩 / 심천 국경에서 중국 비자 받기

  서울에서 중국 관광 비자 받는 과정이 무척 귀찮아졌다. 온라인에서 중국이 원하는 방식대로 한참 동안 비자 신청서를 완성하고 비자 접수 날짜를 예약하려 하니 예약이 꽉 차 있었고, 보름에 가까운 여유 시간이 필요해서 나의 출국 날짜에 하루 정도가 모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