출장 많이 다니는 사람들은 비행기 타는 거 너무 싫어하던데 아직 나는 여기저기 안 가봤던 새로운 공항 다니는 거 즐긴다.
마일리지 항공권을 사놓았다가 취소하고 여행 계획을 바꾸어, 실제로 탑승한 항공기 표는 출발 이틀 전 혹은 출발 12시간 전에 구입하는 - 그런 여행을 이번에 처음 해봤는데 🤗 그런 표를 사면서 가격을 낮추려다 보니 6월 2일부터 6월 5일 사이에 암스테르담 스히폴공항, 베이징 다싱공항, 상하이 홍차오공항T2, 상하이 푸동공항T2, 칭다오 자오동공항, 인천공항을 두루두루 다니게 되었다. 상하이에서만 2박 3일을 했는데, 재밌게도 내 여권에는 중국 입국 -다싱공항/중국 출국 -칭다오공항 도장만 찍혀 있을 뿐 상하이의 흔적은 없다. 😁
칭다오 자오동 공항(TAO)은 기존 공항의 포화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2021년 8월 새로 문을 연 공항이다. 아직 개항 만 3년이 안 됨. 코로나로 이용객이 줄었을 테지만 요즘은 인천행이 하루에 10회 이상 뜨는 것으로 보인다. 내가 이용한 山东-산동항공만 해도 고속버스처럼 저녁 시간에만 40분 간격으로 3대를 주르륵 보내고 있었다. 🤪
상하이 푸동공항 -> 칭다오 자오동공항 항공권을 사면 1시간 35분이 소요 시간으로 나온다.. 이륙 후 1시간이 지났을 때 창밖으로 큰 공항 위를 지나가고 있다는 게 내려다 보임.
사진을 찍은 뒤로도 비행기가 저 공항을 뒤로 하고 10분 이상 계속 날아갔기 때문에 '와, 아무리 땅덩이 넓고 인구 많은 중국이라지만 자오동공항도 큰 공항일 텐데 바로 근처에 저만한 공항이 또 있다고!?!?' 😲했다.
기내 잡지를 뒤적여 항공사 취항지를 살펴 보니 칭다오 바로 아래쪽에 日照-르자오공항이 나와 있다. 하지만 나중에 한국에 와서 르자오공항을 검색해보니 저렇게 안 생김. 알고 보니 지나쳐서 날아갔던 사진 속 저 공항이 칭다오 자오동 공항(TAO)이었다.
내가 비행한 날은 아니고, 다른 날의 항로인데
내가 탄 비행기도 저런 식으로 비행한 듯.
공항의 이착륙 사정이 안 좋아서 공중 선회하느라 저렇게 비행했다기 보다는 (공항 엄청 썰렁함. 예전에 '중국은 공항 국내선 터미널이 더 붐비고 사람이 정말 많으니 일찍 도착해야 한다' 라는 말 많이 들었는데, 생각 외로 공항 건물만 무지 크고 한적했다) 그때 그때 관제탑 지시에 따라 다른 방향을 택해 착륙하는 듯.
아무튼 신기한 항로.
공항을 지나쳐서 계속 날아가는 바람에 저 공항이 아닌 줄 알았잖아. 😂 그래도 저 항로 덕분에 자오동 공항이 어떻게 생겼는지 하늘 위에서 확실히 알게 되었다.
내가 이번에 이용한 공항 중에 가장 신생 공항인 자오동 공항이 자기 소개하는 시간!?🎙😜
이렇게 직선 항로로 착륙했으면, 공항이 항상 비행기 앞쪽에 있으니 측면 창문으로는 공항 모습을 전체적으로 보기 어려웠겠지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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